많은 분들이 한 번쯤 눈밑 떨림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보통은 금방 눈밑 떨림이 사라지지만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왼쪽 눈밑 떨림 등 한쪽 눈밑 떨림 또는 양쪽 눈밑 떨림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원인과 개선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밑 떨림 원인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밑 떨림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마그네슘이 눈밑 떨림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우리 몸의 근육들은 신경이 보내주는 전기 신호를 받고 움직입니다. 그리고 그 전기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해질 필요한데 그 전해질의 역할을 하는 것이 몸속 미네랄입니다. 미네랄이 몸속에 부족하거나 과잉인 상태일 경우, 근육이 전기 신호를 잘못 받아들여 오작동하면서 경련을 일으키게 됩니다. 눈밑 근육이 오작동하면서 경련을 일으키면 눈밑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눈밑 떨림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카페인 과다 섭취
우리가 카페인을 섭취하면 체내에 흡수되면서 신경조직 및 근육의 각성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되면 각성효과가 강하게 나타나 눈밑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하루 섭취 최대량은 성인 기준 400mg으로 하루 커피 4잔, 에너지 음료 2캔 정도입니다. 눈밑 떨림 증상이 있을 때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그 대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스 및 피로
사람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가 누적되면 피로물질이라고 불리는 젖산이 근육에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젖산이 근육에 쌓이면 근육이 수축하거나 떨리는 경련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현대인들의 경우, 항상 스트레스와 피로와 함께 살아가지만 눈밑 떨림 증상이 심할 경우, 최대한 휴식을 취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휴식을 취할 때는 눈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안면경련증
안면경련증의 초기 증상이 눈밑 떨림인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경련증인 경우, 눈밑 떨림에서 멈추지 않고 다른 근육의 경련으로 퍼집니다. 안면경련증은 얼굴에 있는 작은 혈관들이 주변의 안면 신경을 누르거나 자극하여 경련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안면경련증인지 모르고 방치할 경우, 얼굴 전체로 경련이 퍼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뇌동맥류, 뇌종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밑 경련 증상뿐만 아니라 얼굴 다른 부위로 경련이 확산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4. 갑상선호르몬 이상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하여 눈밑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눈밑이 떨리면 한쪽이 아닌 양쪽이 떨리는 경우가 많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쉽게 구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눈밑 떨림이 있고 물을 삼킬 때 갑상선이 부어있거나 커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밑 떨림 예방을 위해 마그네슘을 드실 때는 남성 350mg, 여성 280mg의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을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마그네슘이 치료제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댓글